EJ2E Item 19. 인터페이스는 오직 타입을 정의할 때만 사용하라

참조: Effective Java 2nd Edition

어떤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 인터페이스는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을 제공한다. 즉 해당 클래스 인스턴스를 가지고 고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다. 이 경우 이외에 다른 의도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.

상수 인터페이스(constant interface) 안티 패턴
– 매서드 없이 상수를 표현한 static final 필드만 있다.
– 그 상수를 사용하는 클래스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상수 이름을 클래스 이름으로 구분해야 할 필요를 없앤다.(A.C B.C 대신에 A와 B가 구현하는 인터페이스 Z로 C를 올려서 Z.C 형태로 사용하게 하는 건가보네요.)
– 클래스가 내부에서 어떤 상수를 사용하는지는 구체적인 내용에 해당하는데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구체적인 내용을 밖으로 노출하게 된다.
– 차후에 해당 상수가 필요없어지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 해당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구현하고 있어야 한다.
– 자바 라이브러리 중에 java.io.ObjectStreamConstants는 예외다.
– 상수를 다룰 땐 해당 상수가 속하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잘 고려해야 하며 열거형이 아닌지 보고 열거형일 경우에는 enum type 사용을 고려하라.

상수를 자주 사용할 때는 static import를 사용할 수도 있겠다.

인터페이스로는 타입을 정의해야지 상수를 표현하지 않아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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